사도행전 2장이 시작되면서 오순절 성령이 뜨겁게 임하여 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인하여 성령 공동체인 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오순절은 예수께서 유월절 어린 양으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신지 50일이 되던 날입니다. 10일이 한 순인데 50일이니 오 순입니다. 그래서 오순절입니다. 그날이 약속하신 성령께서 하늘로부터 강림하셔서 성령 공동체가 되었습니다.
구약에서는 오순절이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계약을 맺은 날이어서 계약 공동체가 된 날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장장 430년에 걸친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데서 해방 공동체가 된 날로부터 50일이 되었던 날입니다. 첫 번째 유월절 날에 유월절 식탁을 맞은 다음 출애굽하여 시내산 광야 기슭에까지 이르렀습니다. 그 자리에서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 돌판을 받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래서 계약 공동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구약 시대의 오순절은 계약 공동체가 되었던 날이었고 신약에서의 오순절은 성령 공동체가 된 날입니다. 오순절 날에 하늘로부터 뜨겁게 임하는 성령 충만한 은혜를 받고 감격에 넘친 그들은 즉시로 예루살렘 시내로 나가 담대하게 예수 부활을 전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전하였습니다. 제자들의 그런 모습을 보고 사람들은 〈새 술〉에 취하였다고들 수군댔습니다.
그때 베드로가 소리 높여 말했습니다.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시여, 이 일을 여러분들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지금 시간이 오전 9 시경인데 어찌 술에 취하겠습니까? 이는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이미 예언하신 바가 이루어진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요엘서 2장에서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하신 말씀이 성취되어진 것입니다.〉 (사도행전 2장 14절~17절) |
댓글 0